티스토리 뷰
목차
저속노화를 위한 일상생활에서 가장 실천하기 쉬운 저속노화 밥 짓는 방법 궁금하신가요?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가 방송에서 말한 부분을 참고해서 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 천천히 꾸준히 따라해보세요!
1. 잡곡과 현미 사용하기
백미 대신 잡곡과 현미를 사용하세요. 잡곡과 현미에는 섬유질, 비타민, 미네랄이 풍부해 건강에 좋습니다.
☑️ 예시: 쌀:현미:잡곡을 1:1:1 비율로 섞어서 밥짓기
저속노화 밥 짓기와 함께 저속노화 식단을 꾸려보세요! 지중해식 식단을 한국사람들 입맛에도 맞도록 변형한 저속노화 일주일 식단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. 바로 아래를 통해 지금 확인해보세요!
2. 콩과 견과류 추가하기
저속노화 밥 짓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콩과 견과류를 추가하면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을 더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심혈관 건강에 좋고,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.
밥 세끼만 먹어도 약 49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. 렌틸, 귀리, 현미 등을 혼합한 밥은 혈당의 변동성을 낮추고 당지수가 낮아서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.
☑️ 예시: 밥을 지을 때 콩, 렌틸콩, 호두, 아몬드 등을 한 줌씩 넣기
☑️ 련팅, 귀리, 현미, 백미를 4: 2: 2: 2로 혼합하세요!
3. 채소와 함께 밥짓기
채소는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. 저속노화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으면 영양소를 더할 수 있습니다.
☑️ 예시: 당근, 호박, 시금치 등 좋아하는 채소를 잘게 썰어 밥과 함께 넣기
4. 바다에서 온 재료 추가하기
해조류나 미역을 추가하면 요오드와 칼슘 같은 중요한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. 이는 뼈 건강과 갑상선 기능에 좋습니다.
☑️ 예시: 미역, 다시마, 김 등을 잘라서 저속 노화 밥 지을 때 함께 넣기
5. 적절한 물 비율 맞추기
잡곡과 현미는 백미보다 물을 더 많이 필요로 합니다. 적절한 물 비율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.
☑️ 예시: 쌀과 물의 비율을 1:1.5 또는 1:2로 맞추기 (밥솥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음)
6. 천연 조미료 사용하기
인공 조미료 대신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면 건강에 더 좋습니다. 예를 들어, 소금을 적게 사용하고, 허브나 향신료로 맛을 더하세요.
☑️ 예시: 소금 대신 간장 조금, 허브(파슬리, 타임 등) 사용
☑️ 천연 조미료: 멸치가루, 다시마가루, 보리새우 가루,
저속노화 밥짓기가 궁금하시다면 위 꿀팁을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.